2010. 7. 2. 17:31ㆍ여행지/충청남도
매헌 윤봉길의사를 기리는 "충의사"에 왔습니다.
사당으로 올라가는 계단입니다.
앞에보이는 충의문을 지나면 사당이 나옵니다.
충의문 들어서기 전 왼쪽으로 아름드리 나무가......
윤봉길의사의 영정을 봉안한 사당 "충의사"입니다
참배하고 향올리고 내려옵니다.
광현천하대장군, 저한천하대장군 장승, 두 대장군 장승은 윤의사께서 태어나신 광현당과,
성장하신 저한당을 의미한다.
보부상 (褓負商)
부상은 무게나 부피가 크고 값이 비교적 낮은 상품을 지게에 짊어지고 다니면서 판매하는 등짐장수를,
보상은 부피가 적고 가벼우며 비교적 비싼 상품을 보자기에 싸서 들고 다니거나 질빵에 걸머지고 다니면서
판매하는 봇짐장수를 말한다. 요컨대 부상과 보상은 취급하는 상품이나 운송수단에 의해 구분된다.
1899년의 상무사장정(商務社章程)에 의하면 부상의 취급물종은 어물·소금·미역·무쇠그릇[生水鐵]·
토기(土器)·목물(木物)·담배·누룩·죽물(竹物)·노석(蘆席)·꿀·마소바리[于馬馱]·뱃짐·삼[麻]이고, 보상의
취급물종은 포(布)·백(帛)·면(綿)·릉(綾)·지물(紙物)·주물(紬物)·저속(苧屬)·금·은·동·삼(蔘)·돈피(撴皮)·
수달피(水獺皮)·면화·피혁 등이 있다.
기원 및 조직
상설점포가 발달하지 않았던 조선시대에 행상은 상품유통의 주된 담당자였다.
장시(場市)가 없던 조선 초기 행상은 촌락을 돌아다니며 매매했고 장시가 발생한 이후에는
활동
보부상단은 대내적으로 질병이나 사망의 경우에 상호 부조하고 상도의(商道義), 단원간의
예의·신의·성실 등에 관한 엄격한 규율을 실행했다. 대외적으로는 관리의 수탈, 토호나
하늘높이 기러기떼가 날아갑니다.
윤의사 어록탑이 드높게 솟아 있습니다.
좌측 "인생관"에는
목계일곡수 : 목바리(윤의사 사시던 곳의 지명) 한구비 시냈물
수덕원자류 : 선비의 기개가 맑고 맑아서 만고에 빛나리
척오신오예 : 내 몸에 때를 씻어
무진격천추 : 끝이 없음을 천추에 맞서리이다.써있습니다.
실로 올곳은 선비의 기개가 그대로 묻어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측 "학습관"에는
불후성명사기명 : 길리 드리울 그이름 선비의 기개 맑고
사기명명만고청 : 선비의 기개가 맑고 맑아서
만고청심도재학 : 만고에 빛나는 마음은 학문에서 우러나며
도재학행불후성 : 그 모두가 학행에 있으니 그 이름 쓰러짐이 없으리.
학문의 갈고 닦음에 무한정진 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앙엔 이 어록탑을 세운 "월진회"의 "월진회가"와 "월진회 금언" 이 조각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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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진회는 윤봉길 의사가 중국으로 망명하기 전 농촌의 발전을 위하여 충남 예산군 덕산면에 세운
민간단체로, 부업을 희망하는 농가에 새끼 돼지 한 마리씩 나누어주고 기르게 하며 닭도 사육하게
하는 활동을 폈다.
1929년 4월 23일에 윤봉길과 그의 의형제 황종진[1] 등 37명의 발기인이 모여 창립하였으며,
목표는 실력 배양과 경제 부흥을 통한 조국 독립이었다. [2]
현재 서울 양재 시민의 숲에 있는 윤봉길의사기념관에 월진회기(旗)가 전시되어 있으며,
국기게양대에도 월진회기(旗)가 게양되어 있다. 월진회기(旗)는 태극기와 같은 하얀 바탕에 3개
초록색 굵은 선이 있고 가운데 무궁화꽃을 넣은 깃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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